머루

취업성공패키지 신청하자. 구직자 & 채용기업 모두 지원금 혜택 제공 본문

생활 & 정보

취업성공패키지 신청하자. 구직자 & 채용기업 모두 지원금 혜택 제공

MURRU 2016. 12. 5. 22:48
취업의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능력이 뛰어나면 취업이 아무 문제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능력이 출중하여도 구인을 하는 회사에서 연봉을 맞춰주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구인을 하는 회사 입장에서 보면 저렴한 연봉으로 능력이 출중한 자원을 구인하고자 할 것이다. 하지만 이것 또한 회사에서 쉬운 일은 아니다. 분명 능력이 출중한 구직자의 경우에 연봉이 협의되지 않으면 입사하려 하지 않을 것이고 연봉을 협의한다 하더라도 협의 범위는 한계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취업성공패키지는 취업 경쟁력을 높혀준다.

이러한 연봉, 돈 문제로 인하여 구직, 구인을 어려워하는 구직자와 채용기업 양쪽 모두에게 지원하는 국가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의 명칭은 ‘취업성공패키지’이다.

먼저, 많이들 알고 있는 ‘실업급여’라는 것이 있다. 실업급여는 회사의 내부 사정으로 인하여 퇴사를 권유받아 퇴사한 경우에 한하여 퇴사자에게 고용보험이 지급하는 급여이다. 즉, 자진퇴사한 경우에는 ‘실업급여’의 혜택을 누릴 수 없다. 그리고 구직활동을 하는 기간에는 수익이 없는 백수의 기간을 보낼 수 밖에 없다. 구직 활동의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조급해지고 무직으로 인한 생활비에 대한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다.


|| 자진 퇴사자도 신청할 수 있다.

구직활동 기간 중에 알찬 시간을 보내고 수익을 발생할 수 있는 좋은 제도가 있다. 바로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취업성공패키지’이다. 이 취업성공패키지는 구직활동을 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을 거치는 동안에 교육프로그램 참여수당, 훈련수당을 구직자에게 제공한다. 수당지급 뿐만아니라 기본 교육(1~3단계 중 1단계)을 수료한 이후에 취업을 하게 되면 취업성공수당(최대 100만원)을 지급한다. (구직자의 취업성공패키지 신청조건은 아래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가 기준이다. 기준 미달시 머루에게 문의바란다.)

간략히 정리하면, 실업급여 수급이 끝나면 바로 ‘취업성공패키지’를 등록하여 수당도 받으면서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교육받기 시작하면 된다. 실업급여 수급 중에는 ‘취업성공패키지’를 등록할 수 없다. 물론 실업급여 수급 중에 취업을 하여도 ‘취업성공패키지’ 등록할 기회는 얻을 수 없다.

'취업성공패키지 I'는 장애인, 저소득층 등의 대상자에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인 신청조건은 3개월 이내의 건강보험료 납부금액을 기준으로 한다. 최근 3개월치의 평균 보험료 금액이 위 표에서 해당 금액 이하이면 대상자가 된다. 위 표는 ‘I 유형’에 대한 기준표이다. ‘II 유형’은 기업에 고용촉진지원금이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 않는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참조)


|| 구직자, 채용기업 모두에게 혜택 제공

‘취업성공패키지’는 구직자에게도 혜택을 주지만, 채용 기업에도 혜택을 제공한다. 기업에 제공되는 혜택은 지원금과 세금감면으로 이루어진다. 지원금은 ‘고용촉진지원금’으로 최대 900만원까지 지급한다. 이 부분이 주목할 부분이다. 채용 기업은 같은 구직자라면 ‘취업성공패키지’를 이수한 이를 채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연봉이 높은 구직자라면 지원금을 받으면서 채용직원의 연봉을 맞춰줄 수 있는 여유가 발생하는 것이다.


|| 국가지원 프로그램 적극 활용하자.

구직자는 면접시, ‘나는 취업성공패키지를 이수한 자’라는 것을 장점으로 어필할 수 있다. 치열한 채용시장에서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다. 채용시장에서 ‘취업성공패키지’를 이수한 자는 전체 구직자 중에서 10% 정도의 수준이라고 하니 분명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구직활동에 있어서 능력을 갖추는 것이 제일로 중요한 것이지만, 국가가 지원하는 여러가지 프로그램도 있으니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데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취업성공패키지 I’, ‘취업성공패키지 II’,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개인의 여건에 따라 ‘I 유형’ 또는 ‘II 유형’으로 등록할 수 있다. 단, ‘II 형’은 기업에게 제공하는 고용촉진지원금이 지원되지 않는다. ‘I형’으로 등록하여 기업에게 지원금이 지원되록하여 취업이 될 확율을 높히고자 하는 구직자는 문의바란다. 댓글로 문의에 대해 댓글로 답변드리겠다.

Written by 머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