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루

티스토리 1차, 2차 주소(도메인) 변경에 따른 네이버 검색 해결방법 본문

생활 & 정보

티스토리 1차, 2차 주소(도메인) 변경에 따른 네이버 검색 해결방법

MURRU 2016. 11. 17. 18:26
블로그 운영 채널로 네이버 블로거와 티스토리 2개를 운영 중에 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모두 3년 정도 쉬었다가 다시 시작 2016년에 다시 시작하고 관리하게 된 블로그이다. 1개월여 이상 하루 1개 이상의 포스팅을 하면서 블로그 2개를 관리하면서 결국에는 티스토리 1개만 살리기로 결정했다. 네이버 블로그는 도저히 살아나지 않았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하루 1개씩 30여개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검색에서 검색되지 않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1차, 2차 도메인 변경에 따른 
네이버 검색 불가
티스토리는 다시 관리를 시작할 시점에 하루 방문자 30명 1개월 동안 하루 1개의 포스팅을 하면서 하루 방문자 700명을 돌파하였다. 여기서 대형사고가 터졌다. 문제는 1차 도메인을 수정하면서 발생했다. sapi21.tisotory.com —> murru.kr 로 변경하면서 네이버 검색에서 불통이 되었다. 반면 다음에서는 정상적으로 검색되고 있다.

티스토리 1차 주소(도메인)를 변경하게 되면 24시간 이후에 다시 변경할 수 있다. “24시간 후에, 다시 원래의 1차 도메인으로 변경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때, 티스토리 포이카님(유랑닷넷, http://www.yuhling.net/392)의 도움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2차 도메인 www.murru.kr을 등록하였습니다. 그리고 변경 전의 티스토리 계정도 추가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 기존 도메인(1차)은 폐기한다.
  : 웹마스터도구 '웹페이지 검색제외' 요청
- 기존 도메인(1차)의 글을 백업한다.
- 1주일을 기다린 후, 검색 제외된 것을 확인
- 신규 도메인(2차)에서 백업한 글을 리라이팅

이러한 목표로 관리를 해나가야할 것이다. 이유는 24시간 후에 1차 도메인을 예전으로 다시 돌리면 회복될 것이나, 그 도메인이 거슬려서 바꿀 수밖에 없다. 더 늦기 전에 바꿔야겠다는 결정이다.

최초 1차 도메인 sapi21.tistory.com은 murru.tistory.com 로 변경이 되었다. 따라서 이 세상에서 없어진 도메인이다. 하지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최초 1차 도메인이 살아진 것을 아직 모르고 있다. 어떻게 된 것일까?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정상적인 도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존 도메인이 삭제 됐지만 ‘DNS 정상’, ‘수집상태 원활’, ‘ROBOTS.TXT 수집됨’으로 네이버에서 정상적으로 계속 검색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신규 도메인(개인)과 같은 글이 충돌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도메인의 글들을 삭제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 방법에 대해 도움주신 분은 규스토리님(http://ggyul.tistory.com/1)이다. 규스토리님께서 도움주신 내용은 기존 포스팅 글을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후 1주일을 기다렸다가 천천히 다시 포스팅하라는 조언이다. 하지만 나는 기존 포스팅 글들 그대로 두고 웹마스트도구만으로 관리를 해보려 한다.

'웹 페이지 검색 제외' 요청을 하더라도, 원본을 삭제하지 않으면 다시 검색될 수 있다. 따라서 결국에는 모두 삭제하고 다시 시작하라는 말인 것이다.


위와 같은 요청 작업은 하루 50건씩 가능하다. 신규 도메인이 정상 검색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일 ‘검색 제외 요청’과 ‘수집 요청’ 작업을 해보려고 한다.

티스토리에 포스팅한 글들은 대부분은 번호 순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순서데로 입력하여 ‘검색 제외 요청’을 하면 된다. 검색 제외 요청을 한 후에 1주일 정도 지켜보면서 이전의 글들이 검색되지 않는지 확인한다. 검색이 되지 않으면 백업해두었던 글들을 다시 올리기 시작한다.

티스토리 신규 도메인(2차) 정상화 시키기

신규 도메인(2차)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면 즉시 정상 상태가 된다. 1주일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과거 기존 도메인의 글들이 네이버 검색에서 모두 삭제가 되었는지 확인한다. 삭제가 되었으면 백업해 두었던 글들을 천천히 포스팅한다. (규스토리님 조언)

티스토리 도메인 변경 작업
(최근에 내가 한 번잡한 작업임)
[티스토리 설정 작업]
1차 도메인 변경 : sapi21.tistory.com —> murru.tistory.com (나중에 안 것이지만 2차 도메인을 쓸 거였으면, 1차 도메인 변경은 의미가 없는 것 같다)
2차 도메인 변경 : www.murru.kr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작업] (순차적으로)
1) 1차 도메인 등록
2) 2차 도메인 등록
3) 1차 도메인 - 웹 페이지 검색 제외 요청

[티스토리 앞으로 관리]
1) 신규 포스팅 꾸준히 관리
2) 1차 도메인 폐기 후, 1주일 정도 지나서 네이버 검색되지 않으면,
3) 백업한 기존 자료 리라이팅으로 다시 포스팅

아주 번잡한 작업이다. 블로그 제대로 한 번 해보겠다고 잡은지 2개월만에 사고를 쳤다. 앞으로 2차 도메인에서 자리를 잘 잡아갈지 지켜볼 일이다. 두 선배님(포이카님, 규스토리님)의 도움으로 일단 이 도메인 변경 작업은 끝낸다.

Written by MURRU


Comments